top of page

현장 안전 커뮤니케이션의 강력한 도구: Storytelling

최종 수정일: 3월 27일




Storytelling, 즉 이야기하기는 인간의 본능적인 소통 방식 중 하나로, 우리의 감정을 자극하고, 경험을 공유하며, 복잡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합니다. 안전 현장에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Storytelling을 활용하게 되면 중대한 사고와 부상 방지에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사람들이 안전 지침과 규정을 단순히 따르는 것을 넘어, 왜 그러한 규정이 중요한 지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돕는 까닭입니다.


Storytelling의 효과


Storytelling은 듣는 이에게 강한 인상을 남깁니다.

특히 안전 관련 정보를 전달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실제 사고나 아차 사고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추상적인 통계나 지침보다 훨씬 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이는 실제 연구에서도 드러납니다.

※ Ricketts et al. (2010)의 연구 결과 : 안전 메시지가 비이야기 형식의 메시지보다 실제 안전 행동 개선에 19% 더 효과적임을 제시함.


현장에서 Storytelling 기법 실행하기


  1. 실제 사고 사례 공유하기: 조직 내에서 발생했던 사고 또는 위험 상황에 대한 실제 사례를 모아, 주기적인 안전 교육 시간에 공유합니다. 이 사례들은 해당 상황에서 어떤 실수가 발생했고, 어떻게 하면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안전 행동 모범 사례 스토리텔링: 구성원들 중에서 안전 수칙을 모범적으로 준수하며 사고를 예방한 사례를 발굴하여, 그 이야기를 전체 구성원과 공유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사례 공유는 다른 구성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치며, 안전 문화를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3. 안전 메시지를 담은 스토리 콘테스트: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스토리 콘테스트를 개최합니다. 안전 관련 메시지를 담은 창의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제출하게 하며, 우수작을 선정하여 포상하는 방식 입니다.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은 안전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생각하게 되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안전 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습니다.

  4. 위험 상황 대처법 스토리텔링: 위험 상황 발생 시 적절히 대응한 경험을 가진 구성원들이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를 만들어 나눕니다. 이는 위험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실질적인 학습 효과를 제공합니다.


안전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Storytelling 기법 적용 사례


상상해 보세요.

우리는 모두 매일의 삶 속에서 안전이란 무엇인지, 그 중요성이 얼마나 큰 지에 대해 배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단순한 규칙과 지침들로 가득 찬 매뉴얼을 넘어, 진짜 이야기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면 어떨까요?

훨씬 쉽고 유용하며 몰입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여기, 실제 사람들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이야기를 통해 안전을 배우는 두 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 첫 번째 이야기: 스윙 조립의 교훈 ]


첫 번째 이야기는 한 대학에서 이루어진 연구에서 시작됩니다. 이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아이들이 사용할 스윙을 조립해야 했습니다. 들리기엔 단순한 작업처럼 보이지만, 이 과정에는 중요한 안전 메시지가 숨어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에게 주어진 조립 지침서에는 세 가지 유형의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실제 사고 사례를 기반으로 한 이야기가 담긴 메시지, 구체적이지만 일화적이지 않은 안전 메시지, 그리고 전통적인 추상적 안전 메시지입니다.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실제 사고 사례를 기반으로 한 이야기가 담긴 메시지를 받은 팀은 다른 어떤 메시지를 받은 팀보다도 19% 더 나은 안전 행동을 보였습니다. 스토리텔링이 사람들이 단순히 규칙을 따르는 것을 넘어, 왜 그러한 안전 조치가 필요한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이야기: 철도 안전과 스토리텔링 ]


다음으로, 철도 안전을 주제로 한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근로자들의 안전 관련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 철도 사고 후 함께 교훈을 나누는 스토리텔링이 중심이 됩니다.

이 연구에서는 철도 안전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방식을 통해, 스토리는 ‘이해’, ‘신뢰’, ‘내용’, 그리고 ‘인물’의 네 가지 주요 테마를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 방법은 근로자들이 안전에 대한 사고의 깊이를 확장할 뿐 아니라, 실제로 행동을 변경하는 데 큰 영향을 줍니다.


안전 분야에서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마음을 움직이는 이야기 이상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안전을 보는 방식을 바꾸고, 실제 생활에서 안전한 행동을 취하도록 영감을 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실제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우리는 단순한 규칙을 넘어 우리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안전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이 밖에도 안전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기법들을 소개합니다✨

순위

항목

효과

사례

1

인터랙티브 교육

참여와 경험을 통한 학습 효과 강화

실습, 워크숍, 시뮬레이션 게임 등으로 구성된 안전 교육

2

Storytelling

감정적 공감 증진, 메시지의 장기 기억 유도

안전 사고 사례를 통한 교육

3

시각적 도구 사용

복잡한 정보의 단순화 및 빠른 이해 가능성 증가

인포그래픽, 비디오, 포스터를 활용한 안전 교육

4

피드백과 대화 촉진

안전 문화 강화, 직원들의 안전에 대한 책임감 증진

정기적인 피드백 세션과 안전에 대한 개방적인 대화 구축

5

디지털 플랫폼 활용

실시간 정보 공유, 넓은 도달 범위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모바일 앱을 통한 안전 커뮤니케이션

6

사례 연구와 벤치마킹

검증된 안전 관리 전략과 방법론 학습

다른 조직이나 업계에서의 성공적인 안전 관리 사례 연구 및 적용


[SAFER Coach 세인이와 함께 생각해 보기]


  1. 일상 작업 중 안전 사례 공유의 중요성: 우리 팀이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작업에서 안전 사례를 공유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논의해 보세요. 공유할 수 있는 최근 사례가 있나요?

  2. Storytelling을 통한 안전 교육의 효과성: 실제 사고 사례를 기반으로 한 Storytelling이 전통적인 안전 교육 방법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3. 위험 상황 대처법 공유하기: 직접 경험하거나 목격한 위험 상황에서 배운 교훈을 동료와 어떻게 공유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공유가 실제로 안전 향상에 도움이 되었던 경험이 있나요?

  4. 개인의 안전 이야기 작성하기: 자신이 경험한 안전 관련 사례를 바탕으로 짧은 이야기를 작성해 보세요. 이 이야기가 다른 구성원의 안전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5. 안전 메시지를 담은 스토리 콘테스트 기획하기: 조직 내에서 안전 메시지를 담은 스토리 콘테스트를 기획한다면, 어떤 주제를 선정할 것인가요? 이 콘테스트가 구성원들의 안전 의식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6. 안전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물 극복하기: 현재 우리 조직 내에서 안전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무엇인가요?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7.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안전 정보 공유: 우리 조직에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안전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세요.

  8. 인터랙티브 안전 교육의 구현: 실제 작업 환경에서 인터랙티브 안전 교육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요?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9. 사례 연구와 벤치마킹을 통한 안전 문화 개선: 다른 조직이나 업계에서 성공적인 안전 관리 사례를 연구하고 우리 조직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10. 안전 커뮤니케이션 기법의 지속적인 개선: 우리 조직의 안전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지속적으로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새로운 기법이나 접근 방식을 제안해 보세요.

[참고 문헌]


Zhu, V. C. Y., & Li, P.-l. (2017). Managing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through Storytelling. DEStech Transactions on Social Science, Education and Human Science.

Jacob, C. J., Mathiasen, L., & Powell, D. (2010). Designing effective messages for microbial food safety hazards. Food Control, 21(1), 1-6.

Gill, R. (2011). Corporate storytelling as an effective internal public relations strategy.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3, 17-25.

Wilde, G. (1993). Effects of mass media communications on health and safety habits: an overview of issues and evidence. Addiction, 88(7), 983-96.

Caminotti, E., & Gray, J. (2012). The Effectiveness of Storytelling on Adult Learning.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24, 430-438.

Saunders, R., Weiler, B., Scherrer, P., & Zeppel, H. (2019). Best practice principles for communicating safety messages in national parks. Journal of Outdoor Recreation and Tourism.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