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현장 안전'이 제겐 딱 그렇습니다.
안전은 작업자 개개인의 건강과 행복에 연결되는 문제인데, 현장을 방문하다 보면 안전 담당자와 몇몇 조직 책임자, 그리고 회사만 강조하고 있는 양상으로 보이거든요. 상황을 들여다보면 안전 교육은 귀찮고 시간을 낭비하는 것처럼 여겨지고, 안전 행동을 위한 조언들은 잔소리가 되어 가는 것만 같습니다.
그런데 사실, '내 안전'이 나에게 제일 중요한 문제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너무 당연한 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의 안전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높이고 개개인의 안전 행동을 강화하는 안전 코칭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안전 코칭이란 무엇인가요?
안전 코칭은 직장에서 안전한 대화와 행동을 식별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안전 코치들이 직원들과 협력하여 위험한 행동이나 조건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개개인의 안전 행동 실행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모두가 안전에 대해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고 행동으로 연결되어 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왜 안전 코칭이 중요할까요?
안전 교육을 제대로 들었다고 하더라도 기억 속 내용은 점점 사라져 가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를 설명하는 이론이 바로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입니다. 우리의 기억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데, 이를 방지하고 기억을 되살리는 방법이 바로 수시로 이루어지는 코칭입니다. 코칭을 통해 기억을 되새기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안전 행동의 지점들을 만들어가는 것이죠.
유명한 행동 심리학자인 E. 스콧 겔러(Scott Geller)는 안전 행동의 변화를 4단계로 설명합니다:
1. 무의식적인 불안전 행동
2. 의식적인 불안전 행동
3. 의식적인 안전 행동
4. 무의식적인 안전 행동
이 변화 중 무의식적인 불안전 행동을 의식적인 불안전 행동으로 바꾸는 과정이 바로 '안전 교육'이고, 다른 변화는 모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코칭을 통한 개인의 실행이 일어나야 가능한 일입니다.
SAFER 코칭 모델
안전 코칭에 적용해 볼 수 있는 훌륭한 코칭 모델이 있습니다. 바로 세이프티온솔루션의 안전 코칭 모델인 [SAFER]입니다. SAFER 코칭 모델은 다음과 같은 다섯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목표 설정 (Set Goals) : 개인과 팀이 달성하고자 하는 안전 목표를 명확히 정합니다.
2. 인식 (Awareness) : 작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이용 가능한 자원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담당자 개개인을 제대로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3. 집중 (Focus) :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습니다. 빠르게 결론을 내기보다 다양한 해결책들에 대한 실행 계획을 구체화해야 합니다. Plan A, Plan B, Plan C에 대한 실행 프로세스를 탐색하는 과정입니다.
4. 실행 (Execution) : 실행에 옮기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정의합니다. 이 계획이 제대로 실행되었을 때 이를 확인할 방법도 함께 찾아야 합니다.
5. 돌아보기 (Review) : 실행된 안전 활동의 성과를 살펴보고 개선할 점을 찾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안전 코칭의 장점
안전 코칭은 현장에서 수시로 실행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개인의 행동 변화 : 직원들이 안전에 대한 주인 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도록 돕습니다. 이는 사고 발생률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팀의 협력과 소통 강화 : 직원들이 함께 안전 문제를 논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팀 내 소통이 활발해지고 협력이 강화됩니다. 이는 조직 내 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지속적인 개선 : 안전/불안전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안전 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강력한 안전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안전 코칭은 단순히 규정을 준수하는 것을 넘어, 조직 내에 깊이 뿌리내린 안전 문화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AFER 코칭 모델을 적용하면 보다 안전한 작업 환경을 구축하고, 모든 직원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문화를 빠르게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SAFER 코칭 모델을 통해 조직 내 안전 문화를 개선해 보세요. 안전은 모두가 함께 지켜야 할 중요한 가치입니다.
[SAFER Coach 세인이와 함께 생각해 보기]
1. 현재 우리 조직의 안전 문화는 어떤 상태인가요? 우리의 안전 목표는 명확하고 모든 구성원이 이를 이해하고 있나요?
2. 우리 작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위험 요소는 무엇인가요? 이러한 위험을 식별하고 인식하기 위해 어떤 절차를 따르고 있나요?
3. 직원들이 안전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보고하도록 어떻게 장려하고 있나요? 위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어떤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고 있나요?
4. 다양한 안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얼마나 잘 찾아내고 있나요? Plan A, Plan B, Plan C 등의 대안들을 고려하고 실행할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하고 있나요?
5. 실행 계획이 실제로 현장에서 잘 적용되고 있나요? 계획된 안전 조치들이 제대로 실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6. 실행된 안전 활동의 성과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요? 안전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피드백을 받고 있나요?
7. 직원들이 안전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도록 어떻게 돕고 있나요? 개인의 행동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어떤 코칭 전략을 사용하고 있나요?
8. 팀 내에서 안전 문제를 논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소통과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팀 내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9. 안전/불안전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어떻게 제공하고 있나요? 이를 통해 지속적인 안전 활동 개선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10. 우리의 안전 문화가 단순히 규정을 준수하는 수준을 넘어, 모든 직원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이를 위해 어떤 장기적인 전략을 세우고 있나요?
[참고 문헌]
Ebbinghaus, H. (1885). Memory: A contribution to experimental psychology.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Geller, E. S. (1996). The psychology of safety: How to improve behaviors and attitudes on the job. Boca Raton, FL: CRC Press.
SafetyOn Solutions. SAFER coaching model. Retrieved from [SafetyOn Solutions Website URL]
Reason, J. (1997). Managing the risks of organizational accidents. Aldershot, UK: Ashgate.
Neal, A., & Griffin, M. A. (2006). A study of the lagged relationships among safety climate, safety motivation, safety behavior, and accidents at the individual and group level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1(4), 946-953.
Kohn, L. T., Corrigan, J. M., & Donaldson, M. S. (Eds.). (2000). To er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Comentarios